1. 주(柱) 란?
주(柱)란 귀살대 안에서 가장 지위가 높은 9명의 검객들이다. 음만 듣고는 주인主 라고 오해할 수 있지만 기둥柱 를 사용한다 사용하는 호흡 기술 안에서 버팀목이라는 의미이다. 주보다 아래 계급들은 무서운 속도로 죽어나가지만, 그들은 다르다. 귀살대를 지탱하고 있는 것은 주들이었다.
사용하는 호흡법에 따라 이명이 정해진다. 물의 호흡을 쓰면 수주(水柱), 벌레의 호흡을 쓰면 충주(蟲柱), 화염의 호흡을 쓰면 염주(炎柱) 같은 식.
항상 인재가 있지는 않으니 자리가 정해져 있지는 않은 모양. 기본 5대 계파 중에서도 매 세대마다 주가 된건 수주와 염주뿐이었으며 이조차도 아예 공백이 없다고는 말할 수 없다. 파생 호흡을 만드는 경우도 많다 보니 구성도 일정하지가 않다.
주들에겐 각자의 저택(柱屋敷)이 주어지며 제자를 들이거나 그 외 잡일을 맡는 사람들을 고용하는 등 재정적으로도 상당히 지원받고 있다. 뛰어난 재능과 피를 토하는 노력으로 인정받은 사람들이니 만큼 존경받고 우대받아야 한다는 것이 카가야의 설명. 탄지로가 그럴만한 이유로 주들과 드잡이질을 했을 때도 카가야는 주들을 나무라면서도 탄지로를 타일렀다. 그러다 보니 일반 대원들은 주들을 무서워하거나 대하기 어려워하는 편이다.
그에 비해 주들끼리는 딱히 서열 관계가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이쇼 소곤소곤 소문에 따르면 주합회의 개최시 수장에게 문안 인사를 올리는 사람은 딱히 정해져 있지 않고 그냥 먼저 하는 사람이 임자이기 때문에 주 전원이 수장이 올 때까지 안절부절못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서로를 이름이 아닌 성씨로 부른다.
2. 승급조건
도깨비 50마리 토벌
오랫동안 꾸준히 실적을 남긴 채 살아남아 인정받는 방법. 쉬워보이지만 계급이 오를수록 더 어려운 임무를 맡거나 강한 도깨비를 상대하게 되므로 그렇지만은 않다.
십이 귀월 토벌
여럿이 협공을 했더라도 실력만 충분하다면 인정받을 수 있다. 그러나 상현은 하현과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강하기 때문에 보통 하현을 토벌하고 승격하게 된다.
전임 주의 사후 그의 츠구코가 주 바로 아래 계급 갑일경우
작가의 설명과 렌고쿠 외전의 묘사에 따르면 살아남아 주가 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보통 빠르면 2년, 길면 5년 정도. 물론 그 사이에 죽어나가는 경우가 수두룩해 세대교체는 잘 안 되는 편이라고 한다.
전직 닌자였던 음주는 길어도 4년 이내, 원래부터 맨손으로 도깨비를 새벽까지 으깼던 암주는 1년, 특이 체질인 연주는 6개월 이내, 시초의 호흡 창시자의 방계 후손인 하주는 2개월만에 주가 되었다.
2-1) 츠구코란?
츠구코라는 건 주가 육성하는 무사야. 상당한 재능에 우수하지 않으면 선택을 못 받지.
일부 주들은 대원들 중 소질있는 아이들을 '츠구코(継子)'[9]로 삼아서 집중적인 육성을 한다. 대원 쪽에서 신청을 할 수도 있고 주가 직접 고르기도 한다. 육성에 있어서 호흡이 같은 쪽이 좋기는 하지만, 항상 적절한 인재가 있는 것은 아니기에 호흡이 달라도 츠구코로 육성하기도 한다.
츠구코 한둘만 전담하는 이유는 단순히 주들이 바쁘기 때문. 담당 경비 지구가 넓고, 도깨비에 관한 정보 수집, 자신의 훈련 등. 주들은 평소에 상당히 바쁜 것으로 그려진다.
주가 사망하거나 은퇴했을 때 주에 걸맞은 실적을 가진 '갑'급의 츠구코가 있으면 그가 주로 즉시 승격+취임한다고 한다. 스승이 현역인데 같은 호흡의 츠구코가 주가 될 경우 호칭이 어떻게 되는지는 불명
작중 시점의 주들은 츠구코가 거의 없다. 확인된 바로는 암주의 겐야와 충주의 카나오, 그리고 현재는 아니지만 염주의 미츠리 단 셋 뿐이다. 미츠리가 이미 주가 되었고, 겐야가 츠구코가 된 경위나 그 자질을 생각해 보면 사실상 제대로 된 츠구코는 현재 기준으로 카나오 한 명 밖에 없는 셈.
3. 주(柱) 소개
3-1) 이전세대
아카자와 조우한 50여년 전의 수주(水柱) : 최종국면 편에서 기유가 수주임을 눈치챈 아카자가 수주와 마주친 것은 약 50년 만이라고 언급함으로써 그 존재가 확인되었다. 주들은 모두 아카자의 도깨비 제안을 거절했다고 하니 전 수주도 전사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같은 시기에 현역으로 활동했던 사콘지의 전임자일 수도 있다.
수주(水柱) 우로코다키 사콘지 : 부상 없이 살아남아 은퇴해 육성자로 지내고 있다. 기유, 탄지로, 사비토, 마코모 등의 스승이다.
명주(鳴柱) 쿠와지마 지고로 : 임무 중 다리에 부상을 입고 35세에 은퇴했다. 하체의 힘을 중심으로 사용하는 번개의 호흡 특성상 치명적인 부상. 젠이츠, 카이가쿠의 스승.
화주(花柱) 코쵸우 카나에 : 작중 시점에서 4년 전, 상현 2 도우마와 조우해 전사. 향년 17세. 쿄쵸우 시노부의 언니이다.
염주(炎柱) 렌고쿠 신쥬로 : 아내가 사망하고 좌절해 있던 시기에 하필 21대 염주의 수기를 읽고 해의 호흡에 대한 존재를 알게 되어 재능의 한계를 깨닫고 절망, 은퇴했다. 렌고쿠 쿄주로의 아버지
3-2) 현세대, 황금세대
염주(炎柱) 렌고쿠 쿄쥬로 - 화염의 호흡
대대로 귀살대 염주직을 역임해 온 렌고쿠 가의 장남. 단 3권뿐인 화염의 호흡 지침서를 독학하여 대성하였으며, 갑 계급이었을 당시 하현 2를 토벌하고 염주로 승격되었다.
음주(音柱) 우즈이 텐겐 - 소리의 호흡
전직 닌자였으나 카가야가 영입, 4년 이내에 주로 승격했다. 과거 닌자로서 암살뿐만 아니라 본의 아니게 존속살해까지 저지른 탓에 츠구코를 두지 않고 있다. 번개의 호흡을 변형시켜 소리의 호흡을 창시했다. 아내 히나츠루와의 약속, 다키&규타로전에서 한쪽 팔과 눈을 잃어 스스로 은퇴했다. 남은 주 및 평대원들 중 적지 않은 수가 최종국면에서 무참히 사망한 것을 보면 보면 일찍 은퇴한다는 선택이 목숨을 살린 셈이 되었다.
연주(恋柱) 칸로지 미츠리 - 사랑의 호흡
근밀도 8배의 특이체질을 타고나 카가야가 영입, 염주 렌고쿠 쿄쥬로의 츠구코로 활동하다가 사랑의 호흡을 창시. 6개월도 안되어 승격했다.
암주(巖柱) 히메지마 교메이 - 바위의 호흡
맨손으로 도깨비를 때려잡는 장사. 억울한
누명으로 처형되기 직전에 카가야에게 구출되어 영입, 1년 만에 주가 되었다.
하주(霞柱) 토키토 무이치로 - 안개의 호흡
시작의 검사의 후예로 우부야시키 가문에서 찾아내 영입. 2개월만에 하주가 되었다.
사주(蛇柱) 이구로 오바나이 - 뱀의 호흡
도깨비에게 쫒기다 당시 염주였던 신쥬로에게 구출되어 귀살대에 입대. 물의 호흡을 변형시켜 뱀의 호흡을 창시.
수주(水柱) 토미오카 기유 - 물의 호흡
도깨비에게 하나 뿐인 가족이었던 누나를 잃고 육성자인 사콘지에게 키워졌다. 실력은 손색이 없지만 선별시험에서 동기인 사비토덕에 운 좋게 살아남았던 것 때문에 스스로에게 자격이 없다고 여기고 있다.
충주(蟲柱) 코쵸우 시노부 - 벌레의 호흡
도깨비에게 가족을 잃었으나 암주 히메지마 교메이에게 구출, 이후 교메이의 보호를 받다가 귀살대에 입대. 귀살대의 의료를 총괄하는 담당자. 도깨비에게 유효한 등꽃 독을 제조하며 이를 이용하는 벌레의 호흡을 창시했다.
풍주(風柱) 시나즈가와 사네미 - 바람의 호흡
도깨비에게 가족을 잃고 홀로 도깨비를 사냥하며 정처없이 떠돌아다니다 쿠메노 마사치카를 만나 귀살대에 입대. 함께 하현 1을 사냥한 공적을 인정받아 주로 승격했다.